[미술여행](제1회)영화속 미술,미술가들
영화는 애당초 픽션을 바탕으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자신의 삶과 운명을 예술에 헌신했던 미술가, 화가들의 삶은 픽션처럼 우리의 일상과는 너무나도 멀리 떨어진 천상의 것이거나 지옥에서 천형을 치르는 그것과 닮아 있어 많은 영화의 소재가 되어왔다.
사실 예술가들의 삶은 천재의 그것이자 한편으로는 버림받은 운명의 이단아들의 삶이기도 했다. 그들의 존재하는 삶의 모습은 자신의 예술에 대한 광적인 집착에 이르면서 우리를 경악케 하기에 충분했다. 이러한 미술가들의 삶과 미술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의 역사는 깊다.
1930년대「렘브란트」(Harmenszoon van Rijn Rembrandt,1606-1669)를 시작으로, 많은 화가들의 이야기가 영화화 되었고 스크린을 통해 우리는 볼 수있다. 커크 더글러스와 앤터니 퀸이 출연한 빈센트 미넬리 감독의 「열정의 랩소디」(원제 Lust for Life)는 우리에게 고흐의 자신에 대한 광기가 끝에 달해 자신의 귀를 자르는 모습을 만나게 해준다.
어빙 스톤이 쓴 소설을 원작으로 찰턴 헤스턴이 미켈란젤로(1475-1564)로 분하고 화가의 대표작인 유명한 천장화 「천지창조」가 있는 시스틴 성당에서 촬영한 캐롤 리드 감독의 「고뇌와 절정」(원제 The Agony and the Ecstasy, 한국에서는 ‘고통과 환희’로 소개됨) 도 그 가운데 기억할 만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기억에 남는 화가들을 다룬 영화로는 그 수준의 차이는 좀 있다손 치더라도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인 카라바지오(Caravaggio, Michelangelo Merisi da,1573-1610)를 그린 데릭 자만 감독의 「카라바지오」(1986년, 93분)가 있다.
이 영화 속에서 감독은 의미 없는 세상에 어느 것 하나라도 쥐고 있어야 안도하는 카라바지오의 정열과 그 정열로 인해 상처받는 모습을 통해 미학적 욕망과 성적 욕망은 동일선상에 있음을 보여주며 회화와 시각매체의 상관성에 대해 진지하게 묻는다.
영화는 애당초 픽션을 바탕으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자신의 삶과 운명을 예술에 헌신했던 미술가, 화가들의 삶은 픽션처럼 우리의 일상과는 너무나도 멀리 떨어진 천상의 것이거나 지옥에서 천형을 치르는 그것과 닮아 있어 많은 영화의 소재가 되어왔다.
사실 예술가들의 삶은 천재의 그것이자 한편으로는 버림받은 운명의 이단아들의 삶이기도 했다. 그들의 존재하는 삶의 모습은 자신의 예술에 대한 광적인 집착에 이르면서 우리를 경악케 하기에 충분했다. 이러한 미술가들의 삶과 미술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의 역사는 깊다.
1930년대「렘브란트」(Harmenszoon van Rijn Rembrandt,1606-1669)를 시작으로, 많은 화가들의 이야기가 영화화 되었고 스크린을 통해 우리는 볼 수있다. 커크 더글러스와 앤터니 퀸이 출연한 빈센트 미넬리 감독의 「열정의 랩소디」(원제 Lust for Life)는 우리에게 고흐의 자신에 대한 광기가 끝에 달해 자신의 귀를 자르는 모습을 만나게 해준다.
어빙 스톤이 쓴 소설을 원작으로 찰턴 헤스턴이 미켈란젤로(1475-1564)로 분하고 화가의 대표작인 유명한 천장화 「천지창조」가 있는 시스틴 성당에서 촬영한 캐롤 리드 감독의 「고뇌와 절정」(원제 The Agony and the Ecstasy, 한국에서는 ‘고통과 환희’로 소개됨) 도 그 가운데 기억할 만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기억에 남는 화가들을 다룬 영화로는 그 수준의 차이는 좀 있다손 치더라도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인 카라바지오(Caravaggio, Michelangelo Merisi da,1573-1610)를 그린 데릭 자만 감독의 「카라바지오」(1986년, 93분)가 있다.
이 영화 속에서 감독은 의미 없는 세상에 어느 것 하나라도 쥐고 있어야 안도하는 카라바지오의 정열과 그 정열로 인해 상처받는 모습을 통해 미학적 욕망과 성적 욕망은 동일선상에 있음을 보여주며 회화와 시각매체의 상관성에 대해 진지하게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