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정보/e-Business

전자카달로그 정의

전자카달로그 정의

전자카탈로그란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기업에 제공하는 수단이다.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전자적인 형태로 저장하여 교환하기 위한 전자문서를 말하며 상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동화상, 정지화상, 제작업체 URL, 연락처, 주문서 및 기업에 대한 기타 안내 등 기존의 인쇄물 형태의 카탈로그에 비하여 많은 내용으로 구성된다.

전자카탈로그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구분 내용
식별요소(ID) 브랜드명, 제품명, 모델명
기본적 속성 카테고리, 단위속성, 가격정보
부가적 속성 제품설명, 광고적 요소
디스플레이 요소 제품사진, 동영상 등 구매결정에 필요한 시각정보

전자카탈로그는 상품정보를 전자적 방식으로 저장하고 교환함으로써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로는 크게 상품 자체를 나타내기 위한 상품 관련 정보, 거래될 상품의 거래 및 배송을 위한 정보, 상품의 제조 및 판매 업체에 관한 정보, 상품의 교환 및 환불을 위한 소비자 보호 정보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항상 들어가야 할 필수 정보들을 추출하여 공통 게시 항목으로 정하게 되며, 전자카탈로그는 다음과 같은 정보 들이 포함되어 있다.

분류 내용
상품관련 정보 상품분류, 상품명, 상품코드, 제조일, 상품설명
거래 및 배송관련 정보 가격(제조가/판매가), 통화단위, 세금정보, 결재방법, 배송 가능일, 배송방법, 부가요금 등
업체관련 정보 업체명(제조/판매/유통),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국적, 주소, 연락처
소비자보호관련 정보 환불/해약조건, 거래 제한조건(연령 등), 상품 제한조건(부작용, 호환성문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