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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의 도입효과

키오스크의 도입효과

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정부는 1990년대 초부터 60여대의 키오스크를 주내의 주요 쇼핑몰 등에 설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동차등록 관련 업무, 주소변경 등의 처리, 공과금 및 벌금납부 등의 업무를 무인자동화하여 성공적으로 현재까지 운영중이다. 이로써, 이용자들은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각 기관들은 안내 인력의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한다.

네덜란드의 '트웬트 대학교'나 헝가리의 '펙스 대학교'의 경우도 학생증을 스마트 카드로 개발하여 ID 기능을 기본으로 하고 전자지갑 역할 및 도서 대출 등의 교내의 모든 시설물 이용이나 행정업무를 키오스크 시스템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효율성 향상은 물론 학교 이미지의 획기적 상승을 가져 왔다고 한다.

이렇듯이, 키오스크의 도입은 무엇보다도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용이한 곳에 설치되어 있어 정보 습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정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매일 같이 변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즉시, Upgrade 하여 제공함으로써 안내 인력을 교육시키는 과정 등을 거치지 않고도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 검색을 이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손쉬운 바로 찾을 수 있어서 뛰어난 소비 유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외국어가 지원되는 것도 있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을 위한 안내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며, 더불어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에게 회사 이미지 홍보, 상품 홍보 등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