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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BI_KMS

KMS의 정의

KMS의 정의

오늘날의 기업은 기업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지식가치를 활용하려는 경향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지식의 원천인 무형적 지식 자원(조직원들의 경험, Know-How, 기술 등)과 유형적 지식 자원 (정보시스템의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조직의 부가가치를 극대화 시키고자 하는 경영 전략이 지식경영이며, 이러한 지식경영은 지식관리시스템(KMS)이라는 지식통합, 정형 및 비정형 지식의 통합검색 및 처리, 재창출 기술을 통해 시스템화가 가능하다.

지식관리시스템( 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이란 조직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기업정보 시스템은 기업내외의 정형화된 정보만을 관리해왔다. 재무, 생산, 영업 등 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치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것이 정보시스템의 역할이었고 실제 판단을 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기업내 인적자원이 수행하는 것이었다. 결국 의사결정의 주체인 인적자원이 떠나면 그가 갖고 있던 지식자원도 함께 떠나가고 기업의 지적자원이 소실된다는 관점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은 출발한다.

인적자원이 개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지식은 비정형의 형태로 존재한다. 즉 기업내 각 개인들은 자신의 지식을 각종 문서로 작성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련 업무담당자와 의사교환을 하고 이러한 활동을 기반으로 최종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본 개념은 인적 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비정형 데이터인 지적자산을 기업내에 축적시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며 기업 조직의 각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정보인 지식을 이끌어 내어 시스템화해 조직의 비즈니스 지식으로 창조하고 공유하며, 재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보시스템인 것이다.

KMS는 조직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이다. KMS는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그 동안 회계나 영업, 생산 등의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정형화된 수치 정보의 분석에서, 이제는 직원 개개인들이 업무 수행 중 축적한 비정형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꾀하고 지식경영을 하는데 근본 취지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KMS는 이러한 지식 경영의 효율성 달성을 위하여 조직이나 기업의 지식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통합적인 지식 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KMS의 개념적인 시스템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