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정보

VESA, 임베디드 DISPLAYPORT 표준 버전 1.5 발표

비디오 전자 표준 협회(VESA ® )는 오늘 임베디드 디스플레이포트(eDP) 표준 버전 1.5를 발표(10월27일) 했다.

eDP 1.5는 추가적인 절전과 향상된 게임 및 미디어 재생 성능을 제공하는 향상된 Adaptive-Sync 지원을 포함하여 새로운 기능과 프로토콜을 추가한다고 한다.

eDP(Embedded DisplayPort) 버전 1.5는 향상된 패널 자동 새로 고침 기능을 위해 새로운 패널 재생 프로토콜을 활용합니다. 자가 새로 고침 동안 GPU 및 eDP 1.5 인터페이스는 시스템 전원을 절약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낮은 상태로 전환됩니다. Panel Replay를 사용하면 디스플레이 타이밍 제어가 향상되어 Adaptive-Sync와 호환되고 패널 제어 프로토콜이 간소화되며 추가 절전이 가능해집니다.

 

eDP1.5버전, 출처:https://www.displayport.org/

 

전력 최적화 개선

eDP 1.5용으로 개발된 다른 새로운 프로토콜에는 수직 블랭킹 기간 동안 정상 작동(패널 자동 새로 고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동안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비활성화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추가 절전을 제공합니다. eDP 1.5는 또한 특정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패널과 같은 새로운 패널 유형에 대한 프로토콜 지원을 추가합니다. 이 패널은 프레임 버퍼 없이도 디스플레이 지속성이 확장되어 새로 고침 기능이 낮다.

게임 및 미디어 재생 성능 향상

이전 사양 버전과 마찬가지로 eDP 1.5는 VESA의 DisplayHDR 및 DisplayHDR True Black 사양 활용을 계속 지원하여 이러한 표준이 보장하는 높은 색상 및 대비 정확도로 생생하고 생생한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를 임베디드 디스플레이에 제공한다.

VESA_DisplayPort_2.0_Ch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