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쉽지만 완전한 휴식을 주는 33가지 방법(2)
이것은 습관적으로 뱉어내는 한숨 소리다. 머릿속은 해야 할 일로 분주하고 그 바람에 심장까지 답답해온다. 그러니 자연스레 한숨이 삐져나온다. 완전한 휴식을 갖는 데는 젬병인 우리네 모습이다. 이때 한 박자 쉬어갈 법도 한데 우리는 스스로를 밀어붙인다. 내일 세상이 끝날 사람처럼. 그렇다면 우리는 휴식의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 살겠다. 더 이상 스스로를 저 아래로 끌어내리지 말아야겠다고 결심을 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챙겨야 완전해지는 휴식이니까 이렇듯 배워서라도 휴식을 챙겨보자. 브라마 쿠마리스 세계 영혼대학교Brahma Kumaris World Spiritual University의 수석교수 마이크 조지의 책 <릴랙스, 내게 필요한 완전한 휴식>(거름 펴냄, 가격 1만2천원)을 통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어디에서든 휴식을 챙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젠 한숨을 거두고 깊은 심호흡의 ‘휴~’를 쉬어보자.
17 타인의 인생에 관심을 가져보자 그러면 사람들을 그저 특정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만 보는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기억하자.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놀라게 할 수 있다는 것을!
18 ~듯이 행동해보자 사람의 마음은 암시에 영향을 받는다. 만약 당신이 스트레스도 받지 않고 침착하며 즐겁게 행동하면 결국 그 행동은 현실이 될 것이다. 예컨대 지금부터는 ‘즐거운 듯이’ 행동해보자. 즐거운 삶을 위해.
19 뉴스를 지나치게 많이 보지 말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문과 잡지 속에 묻혀 산다. 최근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만 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전세계가 통신망으로 연결된 요즘 같은 시대에 모든 뉴스를 다 소화해낼 수는 없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뉴스를 피하라. 그리고 읽고 싶은 것만 신중하게 선택하라.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두세 개의 토픽을 정해놓고, 그에 대한 뉴스들만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이다. 중요한 사건에 관한 뉴스를 표시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 그렇게 하다 보면, 당신의 경험을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넓은 시각에서 스스로의 삶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20 얼굴 마사지를 해보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얼굴을 찌푸리거나 이를 악물게 된다. 이때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사용해 긴장을 풀어보자. 우선 이마의 한가운데에서부터 관자놀이까지 커다란 원을 그리듯이 눌러주어라. 그다음에는 콧등을 따라 위쪽으로 세게 문질러라. 마지막으로 눈을 감은 뒤 손바닥 아래 부위를 눈에 댄 채 편히 쉬어라. 자, 이것을 단계별로 몇 분간 해보자.
21 두피의 긴장을 풀어주자 주먹을 쥐었다가 폈다가 하면서 머리카락의 아랫부분을 서너 차례 꽉 잡아보자. 그다음에는 머리카락의 뿌리 쪽을 계속 잡은 채 주먹을 앞뒤로 움직여라. 그러면 두피가 두개골 위를 미끄러지듯 움직일 것이다. 머리 전체를 다 만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면 머리가 시원해질 것이다.
22 피곤해진 발을 마사지하자 먼저 발을 땅에 댄 채 단단한 의자나 걸상에 앉아라. 이때 왼쪽 발목을 오른쪽 무릎에 올려놓는다. 그러고 나서 오른손으로 왼발의 바깥 부분을 쥔 채 엄지손가락으로 발의 볼 아랫부분에서 한가운데까지 차례대로 꽉 누른다. 발바닥 한가운데를 약 10초간 누른 다음, 엄지손가락의 힘을 빼라. 이 과정이 끝나면 이번에는 발을 바꿔서 해보자.
23 숨을 길레 내쉬어보자 손이 심하게 떨릴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숨을 들이키면서 천천히 4까지 센다. 그리고 숨을 내쉴 때에는 천천히 6까지 센다. 그다음에 호흡할 때에는 숨을 들이키면서 5, 내쉬면서 7까지 센다. 이런 식으로, 7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9초간 숨을 내쉴 때까지 서서히 호흡을 길게 해보자. 이 비율로 호흡을 10번 정도 반복하라. 이때 만약 가슴 위에 올려놓은 손만 떨린다면, 호흡이 너무 얕다는 뜻이다. 이럴 때에는 호흡을 깊게 해보자. 한줄기 빛이 당신의 복부 깊숙이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24 책상 위에 우스꽝스러운 물건을 놓아두자 당신의 유머 감각을 자극하고, 인생에는 일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줄 수 있도록 말이다.
25 중간 점검 상자를 만들어 보자 보관해야 할지 말지 확실하지 않은 서류들을 이 상자에 담아두자.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 상자를 정리해보자. 그러면 해당 서류가 필요한지 필요하지 않은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꼭 보관해두어야 할 서류를 버렸을 때에 느끼는 불안감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이 중간 점검 상자를 뒤적여 추려낼 때가 서류를 최신 상태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보자
26 시간을 편의품이라고 생각하자 시간은 장애물이 아니다. 모든 일이 동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자연의 섭리일 뿐이다. 시간을 당신을 도와주는 로봇이라고 여겨라. 꼭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뒤에서 가만히 서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로봇이라고 말이다.
27 눈을 쉬게 해주자 특히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일하는 시간이 많다면, 10분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자. 그저 눈을 들어 사무실을 둘러보거나 먼 곳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컴퓨터 화면에서 적어도 76cm는 떨어져 앉아라. 그리고 모니터에서 방출되는 복사 에너지를 차단하려면 전자파차단 보안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손목에 RSI가 생길 위험을 피하려면 손목 보호대를 사용해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거나 쉽게 자리를 옮길 수 있는 휴대용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8 숙련공을 본받자 기계가 등장하기 이전에 자신의 장비를 애지중지했던 숙련공을 말이다. 전화기의 먼지도 깔끔히 털고, 컴퓨터 화면도 깨끗하게 닦아놓자. 대대로 일하는 사람에게서 그 사람의 도구를 빼앗는다는 것은 죄악이었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일을 돕는 도구를 무시하는 일이야말로 괘씸하기 짝이 없는 짓이라고 생각해보자.
29 가장 즐거웠던 일들을 기록해보자 기록을 남기다보면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 심지어는 평생 어떤 일을 겪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수많은 경험 중에 가장 즐거웠던 경험은 무엇인지, 앞으로 살아가면서 더 큰 즐거움을 느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혹은 가장 나빴던 일들을 기록해볼 수도 있다. 그리고 당신이 겪은 나쁜 경험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이런 일이 또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문해보자. 그러면 당신 인생이 점점 멋있어지는 거지.
30 밝은 사람이 되어라 밝다는 것은 까불거나 경솔하거나 무례하다는 것과는 다르다. 밝다는 것은 운명의 면전에서 승리의 춤을 출 수 있는 우아한 능력이다. 점잔을 빼느라 둔할 만큼 느리게 행동하는 것과는 대조되는 삶의 태도다. 밝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그러나 꼭 그래야 한다고 괴로워하지는 말라. 나무에서 잎사귀가 떨어지듯 아주 자연스럽게 변하라.
31 어깨를 들어 올렸다가 내려보자 근육을 빨리 풀고 싶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라. 어깨를 높이 들어 올렸다 서서히 내리면 된다. 1분 정도 이 동작을 반복하라. 어깨를 내릴 때에는 가능한 한 깊게 호흡하라. 그러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다스려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32 미소를 띤 채 잠들어보자 잠자기 전에 우스갯소리나 익살맞은 이야기를 떠올려보자. 배우자가 있다면 함께 웃어보자. 이렇게 한참 웃다가 잠을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어서 원기가 회복된다.
33 잠자리에서는 절대 일하지 말자 잠자리에 누워 보고서를 읽고픈 유혹이 생길지라도 그러지 말라. 일과 휴식의 경계선이 희미해질 뿐만 아니라 잠을 자야 할 시간에 온통 일에 정신이 팔려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 자기 전에 책을 읽는 것은 좋다. 그러나 사회문제를 다룬 책은 오히려 뇌가 활기를 띠게 만들므로 피하자. 또한 곰곰이 생각에 잠기게 만드는 시집이나 소설도 좋지 않다.
문화나눔/다이어트&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