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SCM 도입효과
SCM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와 이익은 SCM을 적용하는 산업과 적용하는 범위와 깊이에 따라 다르다. 또한 여기에 참여하는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SCM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그 정보를 SCM에 참여하는 모든 거래 당사자들이 공유하는 것과 공급망 전체의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SCM의 효과와 이익은 모든 부분에서 얻어질 수 있다.
SCM을 도입한 삼성전자의 경우 SCM의 슬로건은 "전세계 어디서나 고객 발주 후 5일내 제품공급, 전사 코스트 다운 5천억원"이었다. 이와 같이 SCM은 협력업체로부터 적량의 원부자재를 적시에 공급 받아 적정재고를 유지하고,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는 납기도 고객이 요구하는 최단기간에 공급할 수 있도록 모든 수주 프로세스를 과학화(컴퓨터화)하며, 이를 위해 최적의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 원부자재 공급-생산-출하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것이다.
SCM을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재고 비용, 창고 비용, 운송 비용, 주문 Cycle에 대한 정량적 효과와 관리지표에서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Product Supply System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력관계 개선
소비자의 주문에 대한 적기 공급(On-time Delivery)
소비자의 Need에 부응하면서 가치 기반의 제품 생산
고객과 함께 하면서 우위를 차지하는 Business Relationship
빠르고 시기 적절한 Promotion Capability
수요의 불확실성 감소
불필요한 재고 감축
경쟁사 신제품에 대한 빠른 대응력
전체 supply chain의 비용 절감
빠른 신상품 소개
SCM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와 이익은 SCM을 적용하는 산업과 적용하는 범위와 깊이에 따라 다르다. 또한 여기에 참여하는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SCM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그 정보를 SCM에 참여하는 모든 거래 당사자들이 공유하는 것과 공급망 전체의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SCM의 효과와 이익은 모든 부분에서 얻어질 수 있다.
SCM을 도입한 삼성전자의 경우 SCM의 슬로건은 "전세계 어디서나 고객 발주 후 5일내 제품공급, 전사 코스트 다운 5천억원"이었다. 이와 같이 SCM은 협력업체로부터 적량의 원부자재를 적시에 공급 받아 적정재고를 유지하고,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는 납기도 고객이 요구하는 최단기간에 공급할 수 있도록 모든 수주 프로세스를 과학화(컴퓨터화)하며, 이를 위해 최적의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 원부자재 공급-생산-출하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것이다.
SCM을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재고 비용, 창고 비용, 운송 비용, 주문 Cycle에 대한 정량적 효과와 관리지표에서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용, 창고 비용, 운송 비용, 주문 Cycle에 대한 효과
항목 | 소비재 | 산업재 |
재고 비용 | 15-30% | 15-30% |
창고 비용 | 10-15% | 10-20 % |
운송 비용 | 5-20% | 5-25% |
주문Cycle | 30-60% | 20-70% |
SCM solution의 예상 개선 효과(관리지표)
관리지표 | 개선효과 |
가동시간(Uptime) | 20~30% |
의존(Dependability) | 10~50% |
재고회전율(Changeovers) | 60~95% |
제품량(Product Yields) | 5~25% |
포장량(Packaging Yields) | 5~25% |
과포장(Overpack) | 2~10% |
일정 고수(Schedule Adherence) | 20~50% |
일정 달성(Schedule Attainment) | 10~50% |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 | 5~30% |
이밖에도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Product Supply System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력관계 개선
소비자의 주문에 대한 적기 공급(On-time Delivery)
소비자의 Need에 부응하면서 가치 기반의 제품 생산
고객과 함께 하면서 우위를 차지하는 Business Relationship
빠르고 시기 적절한 Promotion Capability
수요의 불확실성 감소
불필요한 재고 감축
경쟁사 신제품에 대한 빠른 대응력
전체 supply chain의 비용 절감
빠른 신상품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