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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Business Aplication

[SCM] SCM 정의

[SCM] SCM 정의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들은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구입한 다음 제품을 만들어 이를 시장에 파는 일련의 공정을 지니고 있다. 이 경우 원자재를 납품하는 부품 공급업체와 제품을 사들이는 소비자가 항상 호흡을 같이 할 수는 없다. 상품은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데 부품조달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재고는 쌓이는 데 판매활동은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이들 부품업체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 하나의 기업이 움직이는 것처럼 통합할 수 있다면 경쟁력제고에 커다란 힘이 될 것이다.

이 같은 실질적인 통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공급망 관리기법(Supply Chain Management : SCM)이다.
SCM은 원자재를 공급 받아 이를 완제품으로 만들고,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일련의 사업단위를 관리하는 기법이다. 원자재의 공급자에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연결하는 생산의 흐름을 최적으로 운영하고 조율하는 것이 SCM의 목적인 것이다.

개념적으로,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내며,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밀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공급자에서 소비자까지 Supply Chain은 내부와 외부를 정보기술로 연결하는 것이다. ERP가 내부 기능을 위한 것으로 부서간의 운영업무통합을 위한 시스템이라면 EC(전자 상거래)는 고객, 공급자간의 거래 처리 및 의사소통을 위한 인터넷 기반의 시스템으로 외부 지향적이다. 이 두 가지의 Information, Materials, Cash의 흐름을 총체적 관점에서 종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 및 사고인 것이다.

다시 말해,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라 말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