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CRM 도입효과
CRM 시스템의 구축 효과는 크게 매출 증대와 경비 절감으로 나눌 수 있다.
매출 측면에서 보면, 고객의 만족도가 개선되어 고객의 이탈률이 감소하고, 기존 고객의 평균 구매율이 높아지며, 고객 신규율이 증대함으로써 매출이 증대하게 된다.
비용측면에서 보면, 전화, 인터넷 등 판매채널 비용이 대폭 개선되고, 1인당 관리 고객수, 점포당 사원수 등 영업사원의 생산성이 개선되며, 광고비, 판촉비, 우편발송비 등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통계적으로 CRM 투자에 대한 ROI가 약 8배 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주요 고객의 로열티 강화는 고객 당 거래건수, 거래단가, 거래기간 등을 증가시키고, 고객의 양적 증대에서 질적 고도화로의 전환은 매출 증가, 재고 리스크 감소, 매출대비 마케팅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발생시킨다.
핵심 고객과 유사한 속성을 지닌 잠재 고객을 선별하여 신규 고객으로 유인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CRM은 고객관리뿐 아니라 협력 업체들과의 원활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고객관계관리(CRM) 서비스 시장규모가 오는 2007년 1천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8일 IT전문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고객관리를 도와주는 CRM 서비스 시장규모가 오는 2007년까지 연평균 11.3%의 고성장을 지속하면서 2007년에는 1천1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CRM 서비스 분야는 고객콜센터는 물론 컨설팅·교육·지원·아웃소싱 등 기업내부(인하우스) 서비스도 포함된다고 IDC는 설명했다.
하지만, 미국·이라크 전쟁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오는 2005년까지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 봤다.
CRM 시스템의 구축 효과는 크게 매출 증대와 경비 절감으로 나눌 수 있다.
매출 측면에서 보면, 고객의 만족도가 개선되어 고객의 이탈률이 감소하고, 기존 고객의 평균 구매율이 높아지며, 고객 신규율이 증대함으로써 매출이 증대하게 된다.
비용측면에서 보면, 전화, 인터넷 등 판매채널 비용이 대폭 개선되고, 1인당 관리 고객수, 점포당 사원수 등 영업사원의 생산성이 개선되며, 광고비, 판촉비, 우편발송비 등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통계적으로 CRM 투자에 대한 ROI가 약 8배 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주요 고객의 로열티 강화는 고객 당 거래건수, 거래단가, 거래기간 등을 증가시키고, 고객의 양적 증대에서 질적 고도화로의 전환은 매출 증가, 재고 리스크 감소, 매출대비 마케팅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발생시킨다.
핵심 고객과 유사한 속성을 지닌 잠재 고객을 선별하여 신규 고객으로 유인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CRM은 고객관리뿐 아니라 협력 업체들과의 원활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자료: Insight Technology Group] |
고객관계관리(CRM) 서비스 시장규모가 오는 2007년 1천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8일 IT전문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고객관리를 도와주는 CRM 서비스 시장규모가 오는 2007년까지 연평균 11.3%의 고성장을 지속하면서 2007년에는 1천1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CRM 서비스 분야는 고객콜센터는 물론 컨설팅·교육·지원·아웃소싱 등 기업내부(인하우스) 서비스도 포함된다고 IDC는 설명했다.
하지만, 미국·이라크 전쟁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오는 2005년까지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