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나눔/다이어트&뷰티

피부미인 되는 법

 여자라면 누구나 되고 싶다 - 피부 미인! 」
산뜻한 봄을 만끽하기 위해서 피부도 준비가 필요하다. 각종 피부 트러블로 보기 싫은 피부가 된다면 아무리 예쁜 옷이 있어도 기분이 나지 않는 법. 게다가 임신 전, 좋았던 피부에 이상 신호가 켜졌다면... 이런 엄마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생활 관리법과 천역팩을 통해 피부 트러블을 극복하고 피부 미인의 길로 들어서는 방법을 알려준다.
- 도움말 : 강한 피부과 강진수 원장
- 기획/진행 : 안지선 기자

- Part 1. 엄마의 피부 고민 해결하기 -

봄이 되면 몸도 나른해지고 입맛도 없어지는 등 신체는 민감하게 계절적 영향을 받는다. 겨울의 강한 추위에서 풀려난 봄의 피부는 겨울의 영향으로 다소 거칠고 기온의 상승으로 피부 기능은 활발해져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게 된다. 또, 공기 중의 먼지, 꽃가루 등이 쉽게 부착되어 피부는 더러워지고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피부가 된다.

또, 자외선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바깥 활동이 높아지는 것과 비례해 4월 이후의 자외선의 양도 급증하여 저항력이 약해진 봄철 피부에 닿게 되면 피부에 민감한 반응이 일어날 우려가 높아진다.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의 색소 형성 세포가 자극을 받아,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낸다. 필요 이상 멜라닌 색소를 만들고 신진 대사가 순조롭지 않다면 기미와 주근깨 등의 색소성 피부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1) 거칠고,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보습 대책

▪ 이렇게 관리하자 - 피부 타입별로 관리한다.

- 정상 피부에 가까운 중성 피부
꾸준히 관리해 주면서 유분이 너무 많은 화장품은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지성 피부
제일 큰 고민은 여드름. 화장품을 선택할 때도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아스트린젠트라 불리는 수렴 화장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피부 표면에 살균과 탈지 효과를 주는 산성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건성 피부
모이스처 라이저를 충분히 사용해서 수분을 유지시켜 주고, 순한 비누로 세안을 해서 피부의 기름기를 뺏기지 않도록 한다.

- 복합성 피부
대개 T존 부위는 지성, 양볼은 건성이나 정상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부분별로 다른 타입의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T존이라 일컫는 이마, 코, 턱 부위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그 이외에 건조한 부위는 모이스처 라이저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방법이 좋다. 특히, T존 부위는 모공이 막혀서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생활 속 실천 방법

- 이중 세안으로 딥 클렌징을 한다.
봄철에는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데 황사, 꽃가루, 먼지 등과 함께 섞여 피부가 쉽게 더러워져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이중 세안으로 피부의 더러움을 없애 주고, 각질을 깨끗하게 관리해 줘야 한다.

- 일주일에 두 번, 각질 관리를 해 준다.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위해서는 군데군데 뭉쳐 있는 묵은 각질들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 메이크업을 지워낸 뒤 작은 알갱이를 함유하고 있는 필링제 등을 사용, 각질이 일어난 부위를 중심으로 둥글게 마사지해 준 후, 깨끗하게 헹궈 낸다.

- 충분한 수분 보충으로 촉촉한 피부를 만든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관리를 해야 한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기초 관리가 중요하다. 찬물로 헹군 뒤에는 피부결을 정돈해 주는 차원에서 화장솜에 스킨을 묻혀 볼 부위를 두드려 수분을 주고, 로션으로 피부를 보호해 준다. 수분 공급을 위한 에센스도 빼먹지 말도록 하자. 이와 함께 자주 물을 마셔 건조를 예방한다. 하루에 적어도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몸 밖으로 빠져 나가는 수분을 보충해 준다.

▪ 집에서 하는 천연 팩

- 살구씨 가루 팩
[효과] 살구씨는 노화된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재료] 꿀 2작은술, 살구씨 가루 2작은술
[How to] 살구씨 가루를 꿀에 개어 세안한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고 찬물로 씻는다.

- 감잎 팩
[효과] 감잎은 수분 공급과 염증 완화에 탁월하다.
[재료] 감잎차 티백 우린물 50ml, 해초 가루 1/2큰술, 딸기 간 것 1큰술
[How to] 감잎차 60도 물에 우려내어 식힌 뒤 해초 가루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다음 딸기 간 것을 넣어 잘 섞은 뒤 얼굴에 거즈를 덮고 붓으로 펴 바른다. 15~20분 후 거즈를 떼어낸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고 찬물로 씻는다.

2) 자글자글, 보기 싫은... 주름 대책

▪ 이렇게 관리하자.

-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쓴다.
자외선은 주름을 생기게 하는 주요 원인이므로 UV 차단을 위한 기초 손질을 해 주어야 한다. 외출 전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선스크린 제품을 기초 손질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한다. 얼굴 뿐 아니라, 목, 팔, 다리 등에도 잊지 않는다. 피부 진피 내의 구조는 자외선이 강하게 닿으면 탄력성을 잃게 되는데 이런 상황을 되풀이 하게 되면 주름이 깊어지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도 약해진다.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마사지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 부위별로 집중 케어를 한다.
아침과 저녁으로 눈가와 입가에 전용 크림을 발라 유분과 수분을 보충하고 일주일에 2회 정도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와 입 주위를 중심으로 마사지와 팩을 한다. 탄력 전용 제품을 가볍게 두드려 발라 볼과 턱이 늘어지는 것을 막고 목 전용 크림도 사용한다.

▪ 생활 속 실천 방법

- 비타민 A와 견과류를 섭취한다.
생선, 버터, 달걀, 시금치 등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은 피부의 탄력에 도움을 준다. 또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는 건조에 의한 주름을 막아준다. 만일 평소 좋아하지 않는 식품이라 하더라도, 소량으로 종종 먹어주는 노력을 하자.

- 눈 전용 아이크림을 사용한다.
아침, 저녁으로 아이크림을 약지의 손가락 끝을 이용해 가볍게 두드리듯 발라준다. 눈 주변을 마사지하는 것도 주름 방지에 좋은 방법. 잠들기 전 코 바로 옆의 눈 앞머리부터 눈꼬리까지 눈 주위의 뼈를 손가락 끝으로 꾹꾹 누르듯이 마사지하면 주름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 집에서 하는 천연 팩

- 계란 + 바나나 팩

[효과] 비타민 A와 당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부작용이 없어 마음 놓고 할 수 있는 자연 팩이다.
[재료] 계란 노른자 1개, 바나나 으깬 것 1큰술, 꿀 반찻술, 해초 가루
[How to] 해초 가루를 우유나 생수에 풀어서 걸쭉한 젤을 만든다. 해초젤, 바나나 으깬 것, 계란 노른자, 꿀을 바르기 좋게 섞는다. 깨끗한 얼굴에 거즈를 덮고 준비한 팩을 바른다. 20분이 지나면 거즈를 걷어내고 찬물로 팩 잔여분을 닦는다.

3) 잡티 없이 깨끗하게... 화이트닝 대책

▪ 이렇게 관리하자.

- 스페셜 케어가 필요하다.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기 위한 업그레이드 스킨 케어가 필요하다. 보다 청정한 피부를 위한 팩, 눈가에서 세월의 흐름을 차단하는 아이 케어, 결이 고운 피부를 위한 피지 관리 등 그 어느 하나도 빼 놓을 수 없다. 팩을 하면 피부와 바깥 공기와의 접촉이 일시적으로 차단돼, 피부 온도가 올라가 모공 속 노폐물이 밖으로 나와 피부가 깨끗해진다. 또, 수분 증발을 막아줘 피부가 촉촉해지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팩을 선택해 주 1~2회 정도 규칙적으로 해 준다. 아이 케어의 경우 아이 크림을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발라 준다. 주 1회, 화장솜에 에센스를 충분히 묻혀 눈두덩에 5~10분 정도 올려 두는 아이 마스크를 하면 눈가가 더욱 촉촉해진다.

- 비타민 C를 꾸준히 섭취한다.
비타민 C는 피부를 맑고 환하게 해주며 햇빛 손상을 막아 주는 고마운 존재지만 매우 불안정해서 몸으로 흡수시키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비타민 C를 꾸준히 복용하고 화장품으로 챙겨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적극적인 관리를 한다면 더욱 좋다.

▪ 생활 속 실천 방법

- 평소의 생활 습관에 주의를 기울인다.
자외선 화이트닝의 첫 단계는 꼼꼼한 클렌징이라고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은 스크럽이나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 딥 클렌징 해준다.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할 때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 딸기, 오렌지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집에서 하는 천연 팩

- 키위 팩

[효과] 키위 팩은 기미와 잡티에 효과적이다. 화이트닝 뿐 아니라 보습 효과도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키위 팩을 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재료] 키위 간 것 1큰술, 오이 간 것 1큰술, 해초 가루
[How to] 키위와 오이를 깨끗이 씻은 후 강판에 간다. 갈은 키위와 오이에 해초 가루를 잘 섞은 후 얼굴에 펴 바른다. 20분 후 찬물로 씻는다.

- 오렌지 팩

[효과] 대표적인 미백 성분인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오렌지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과 과당에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잡티를 희미하게 만드는 화이트닝 효과가 있다. 거즈를 덮은 후 팩을 바르면 닦아내기도 편리하고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재료] 오렌지 즙 2큰술, 해초 가루 1/2작은술, 요구르트
[How to] 해초 가루와 요구르트 약간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오렌지 갈은 것을 섞는다. 얼굴과 목에 거즈를 덮은 후 팩을 골고루 펴 바른다. 20분 후 찬물로 씻는다.


[Plus Info] 천연 팩 할 때 주의사항

▪ 팩 하기 전 반드시 테스트를 한다.
팔 안쪽, 귀 밑에 발라봐서 가렵거나 벌겋게 되면 자신과 맞지 않는 것이다.

▪ 바로 만들어 사용한다.
천연 팩은 쉽게 변질되므로 반드시 1회분씩만 만들어 바로 사용해야 한다.

▪ 껍질을 벗겨 사용한다.
농약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껍질을 벗겨 사용한다.

▪ 플라스틱 강판을 사용한다.
믹서기나 금속제 보다 플라스틱 강판이 비타민 C의 파괴를 줄인다.

▪ 트러블 생기면 바로 피부과로 간다.
천연 팩을 한 후 트러블이 생기면 바로 피부과를 찾아 가려움을 완화시키고 발진을 가라 혀야 혈관 확장 등의 2차적인 문제를 막을 수 있다.

- 자료 제공 : 베이비 & 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