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정보/e-Business

웹로그 분석 도입효과

웹로그 분석 도입효과

효율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해 고객 중심 마케팅이 열을 올리고 있는 현실에서 웹로그 분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은 바로 고객에 대한 데이터 분석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웹로그 분석은 방문자(들)가 히트(Hits)수, 페이지뷰(Page View)등을 통해 언제 들어와서, 얼마동안 머물렀고, 어떤 페이지를 읽거나 건너 뛰었으며, 어느 시간대나 요일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지 등을 방문자의 로그를 토대로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분석, 활용,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CRM을 전개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웹로그에 대한 분석이다.

웹로그는 사용자가 어디에 관심이 있고, 웹사이트를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는지 소위 심리적 정보와 행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터넷 사이트 컨텐츠의 유지보수 및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의 성과측정, 기존 웹사이트의 시스템 Performance파악과 효율적 시스템 관리체계 확립, Log 분석 등을 통한 고객관리 및 인터넷 마케팅에의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웹로그 분석툴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인별 특성을 종합한 DB를 통해서 one-to-one 마케팅 자료로 활용 가능
고객의 need를 파악하여 보다 나은 고객서비스가 실현
웹 사이트의 유지 보수, 회원관리, 프로모션 등 웹 사이트 관리방향과 기술적 자원 및 수행능력
계획에 도움
고객의 요구 및 성향 분석을 통해서 새로운 e-business를 선점하고, 다양한 요구를 예측하여
새로운 사이트개발 및 새로운 시장기회의 창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