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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e-Business

Electronic Payment 도입효과

Electronic Payment 도입효과

전자거래의 규모와 분야는 점점 확대돼 가고 있다. 전자거래의 분야가 기업영업의 보조적인 역할과 제한적인 쇼핑몰에서 광고, 정보서비스(경제정보, 주가정보, 뉴스, 여행 등), 온라인출판, 오락(게임, 음악), 방송, 박물관 등 그 영역이 점점 확대돼 전자거래의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향후에는 네트워크 세계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도 적용되어 전자화폐가 실물화폐를 대체할 것이므로 부가가치의 생산이 이루어지는 모든 분야에서는 필수적으로 전자 지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전자 지불 시스템은 실물화폐의 특성인 익명성, 양도성, 이동성, 즉시 결제성은 물론 디지털화에 따른 부가기능인 원거리 양도성과 분할성 등의 특성도 갖추면서 실물화폐의 단점인 마모성 및 휴대 불편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전자화폐를 이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축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은행
화폐의 발행비용과 보관 및 수송에 따른 비용 절감, 고객 서비스 개선과 통화공급 효과에 따른 파생 투자상품을 개발 할 수 있다.

판매자
거래 수수료 및 사무비용을 절감, 신속한 거래처리 및 고객 서비스를 개선, 제품 입찰시에 온라인으로 입찰정보 DB접속, 입찰서 제출, 결과조회가 가능해 공급자의 비용이 절감된다.

소비자
화폐의 보관이나 이동 등에 따른 편리성, 분실에 따른 위험의 감소와 신속한 거래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