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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e-Business

e-Procurement 정의

e-Procurement 정의

셀프서비스 구매, 웹 기반 구매, 인터넷 구매/조달(Internet Procurement)이라는 용어가 최근 들어 유행하고 있다. 이들 단어는 모두 인터넷과 선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MRO(관리, 수리 및 운영?위한 자재), 자본설비, 서비스 등을 위한 핵심 구매 프로세스를 재정비하거나 대폭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서 표현한 것을 e-Procurement라고 한다. 요즘 유행하는 인터넷을 뜻하는 철자인 'e(electronic)'와 혼합해 만든 조어로 다시 말해 '인터넷을 통해서 기업의 구매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계획에서부터 구매, 조달, 지불에 이르는 전과정을 극도로 단순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제조기업의 경우 셀프서비스 모델과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방식 외에도 얼마만한 비용이 무엇을 위해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도 분석해야 한다. 또 이를 위한 업무용 소프트웨어가 기반을 이루고 있어야만 구매/조달 전문가들이 조직의 비용과 공급업체의 변화에 대한 가시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전략적인 업무를 위한 계획부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과정에서 e-Procurement가 필요한 것이다.
한편 e-Procurement는 독립적인 시스템은 아니다. 지난 2년 여 동안 국내에도 인터넷을 이용한 구매/조달관련 솔루션이 수 없이 많이 출시됐으나 이것들은 기업의 구매 조직을 전략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전체 시스템의 한 조각이었다. 기업은 개별적인 트랜잭션을 관리하지 않고 트랜잭션 전반에 대해 비즈니스 규칙을 시행하는 솔루션으로서 e-Procurement를 필요로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의 IDC에 따르면 4년간 e-procurement (전자구매조달)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구매조달 솔루션의 시장규모는 1999년 7억 7천만 달러에 달했으며 2004년에는 13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시스템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