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카페를 하나 만들어 회원을 늘린다는일이 그리 쉬운일만은 아니다.
초기에는 어느정도 만들어놓고 관리만 잘해도 회원이 모였지만 지금은 상황
이 바뀌었다.
그래도 어쩔수 없다. 이세상에 쉬운일은 없는 법이니까... 어느 누군들 쉽
게 돈벌고, 홈페이지나 카페에 쉽게 방문객이 모이겠는가. 그만큼 투자를
한 보람의 댓가인 것이다.
보통 수십만명 이상의 카페 회원을 가지고 있는 운영자들은 몇개의 대형 카
페들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한개 만들기가 어려웠던거지 하나가 커지
면 다른 카페들도 자연스레 커지기 쉽다.
예를 들어 어떤 운영자가 10만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는 여성관련 카페를 가
지고 있다고 치자. 이 카페의 운영자가 화장품 매니아 카페를 만들었을 경
우 자신의 카페를 이용하여 회원을 모은다면 어느정도 회원은 금방 모을
수 있다.
그렇다면 초기에는 다른카페 돌아다니면서 가이드119에 나와있는 다양한 방
법으로 홍보하는 방법밖에 없다.
또한 어느정도 잘 아는 카페 운영자가 있다면 그분에게 부탁하는 방법도 괜
찮고, 잘 알지 못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어느정도 친해질수 있는 카페 운영자
를 만들어 나가라.
어느정도 회원이 모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서로 회원이 비슷한 카페 운
영자들끼리 홍보메일을 교환하는게 좋다.
처음에는 그리 쉽게 눈에 띄게 나타나지는 않으나 지속적으로 회원이 비슷
한 카페들끼리 서로 메일교환을 진행한다면 이보다 더 빨리 회원이 늘어나
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회원이 1천명일 경우 1천명 내외의 카페끼리 메일교환을 하고 조금씩 늘어
날때마다 회원이 비슷한 카페끼리 홍보교환메일을 보내면 되는 것이다.
회원수가 비슷한 비영리 카페끼리 서로가 협조를 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
법은 없다.
또한 카페를 운영하는 동안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그때그때 사회적인 이슈거
리가 생길수도 있다. 카페운영자의 경우는 카페관리기능에서 카페키워드를
변경할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 사회적인 이슈가 뭔지 잘 파악하여 카페키워
드를 잘 응용한다면 특별한 홍보없이도 엄청난 방문객을 끌어 모오기도 한
다.(카페키워드 변경은 매번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일정기간에 한번씩만 할
수 있으니 변경하기전에 신중을 기하기 바란다.)
예를 들어 떨녀나 몸짱, 4억소녀 등이 좋은 예이다.
현재 쇼핑몰이 없다하더라도 언젠가 쇼핑몰 계획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카
페를 만들어서 조금씩 회원을 모아나가는게 중요하다. 회원이 어느정도 되
면 카페스토어(상업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카페)로 만들어도 되고 이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홍보방법을 통해 쇼핑몰을 홍보할 수 있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