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마케팅전략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발간한 “10년 불황 그러나 Hit는 있다!”에는 아이디어로 불황을 이겨낸 일본의 참신한 창업 성공 사례가 눈에 띈다. 우리의 현 상황은 아직 불황의 터널을 미처 벗어나지 못한 듯 보인다. 이에 오늘 일본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가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이템은 없는지 점검해 보도록 하자.
(1)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라.
제품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제품이 아닌 이상 그 밥에 그 나물인 제품들이 대부분인 상황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에 어떤 식으로든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무언가 덤을 더 얻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이왕이면 혜택을 주는 제품을 애용하게 될 것이다.
이를 활용한 예로 기모노 입은 사람에게 10% 할인하는 택시,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쿠폰 잡지, 카드의 포인트 제도, 사립대의 입학금 반환 등이 해당된다고 보여진다.
(2) 상식을 뛰어넘는 아이템을 만들어라.
상식을 뛰어넘는 사례는 언제나 소비자들의 관심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무언가 차별화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고, 그 동안 대중의 상식에 묻혀 미처 깨닫지 못한 수요를 발견하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례로는 손질처리를 해 진공 포장한 뼈 없는 생선, 편의점의 한정 판매 세일, 획일화된 아파트에서 벗어난 자유 설계 방식, 계절을 뛰어넘는 아이템(한 여름의 호빵, 겨울에 더 인기 있는 실외 온천 등)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3) 추억을 불러일으켜라.
예전과 달리 40대 이상의 중, 장년층의 소비 성향은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 2,30대의 경우에도 키덜트족이라 하여 어린 시절의 동심에 젖어 소비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른바 이에 오래된 것이 오히려 희소 가치를 가지게 되면 상품화가 될 수 있는 여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아이템으로는 중.노년층을 상대로 하는 홈쇼핑 상품들, 추억의 가정배달 우유복권, 폐가를 고급요리점으로 변신, 희소성을 지닌 헌책시장 등을 들 수 있겠다. 여기서는 옛 것을 다시 현대적 분위기와 접목해 상품화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4) 비싼 것은 더 비싸고, 싼 것은 더 싸게 팔라.
원래 불황이 깊어지면 소비의 양극화는 더 벌어지게 되는 법이다. 따라서, 가격에 있어서 색깔을 분명히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즉, 싼 것은 더 싸게, 비싼 것은 더 비싸게 팔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로 과일은 싸지만, 과일이 들어간 디저트는 비싸게 파는 아이템, 첨단 기술의 가전 제품은 고가로 승부, 웰빙형 햄버거는 비싸게, 휘발유 할인 경쟁에서 셀프서비스 주유소가 뜬다. 탈박리다매 전략으로 선회한 미용화장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1)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라.
제품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제품이 아닌 이상 그 밥에 그 나물인 제품들이 대부분인 상황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에 어떤 식으로든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무언가 덤을 더 얻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이왕이면 혜택을 주는 제품을 애용하게 될 것이다.
이를 활용한 예로 기모노 입은 사람에게 10% 할인하는 택시,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쿠폰 잡지, 카드의 포인트 제도, 사립대의 입학금 반환 등이 해당된다고 보여진다.
(2) 상식을 뛰어넘는 아이템을 만들어라.
상식을 뛰어넘는 사례는 언제나 소비자들의 관심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무언가 차별화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고, 그 동안 대중의 상식에 묻혀 미처 깨닫지 못한 수요를 발견하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례로는 손질처리를 해 진공 포장한 뼈 없는 생선, 편의점의 한정 판매 세일, 획일화된 아파트에서 벗어난 자유 설계 방식, 계절을 뛰어넘는 아이템(한 여름의 호빵, 겨울에 더 인기 있는 실외 온천 등)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3) 추억을 불러일으켜라.
예전과 달리 40대 이상의 중, 장년층의 소비 성향은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 2,30대의 경우에도 키덜트족이라 하여 어린 시절의 동심에 젖어 소비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른바 이에 오래된 것이 오히려 희소 가치를 가지게 되면 상품화가 될 수 있는 여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아이템으로는 중.노년층을 상대로 하는 홈쇼핑 상품들, 추억의 가정배달 우유복권, 폐가를 고급요리점으로 변신, 희소성을 지닌 헌책시장 등을 들 수 있겠다. 여기서는 옛 것을 다시 현대적 분위기와 접목해 상품화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4) 비싼 것은 더 비싸고, 싼 것은 더 싸게 팔라.
원래 불황이 깊어지면 소비의 양극화는 더 벌어지게 되는 법이다. 따라서, 가격에 있어서 색깔을 분명히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즉, 싼 것은 더 싸게, 비싼 것은 더 비싸게 팔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로 과일은 싸지만, 과일이 들어간 디저트는 비싸게 파는 아이템, 첨단 기술의 가전 제품은 고가로 승부, 웰빙형 햄버거는 비싸게, 휘발유 할인 경쟁에서 셀프서비스 주유소가 뜬다. 탈박리다매 전략으로 선회한 미용화장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