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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e-Business

Billing 도입효과

Billing 도입효과

고객정보의 분석
빌링시스템이 콘텐츠와 같은 유료정보를 이용하는 정보이용자들에게 이용료를 부과하는 행위인 결제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해 고객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 관리를 위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화된 마케팅 가능
빌링시스템에서 행해지는 고객정보의 분석의 요소는 이용자의 이용시간, 이용량, 이용횟수, 관심분야, 이동경로, 선호하는 정보 등 매우 개인화된 것이며 이는 데이터베이스(DB)화 하는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이는 곧 고객에게 더욱 정확하고 친밀감있는 접근을 가능하게 해주는 1:1 마케팅 등 특화된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기업 이미지 증대 효과
또한 빌링시스템의 정확한 정보분석은 곧 서비스의 품질의 측정 기준이 되며, 고품질의 서비스는 곧 빌링을 행하는 기업의 이미지와도 직결된다.

사업영역 확대의 기회
또한 어떤 기업이 빌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의미는 그 기업이 유료화를 추진할 수 있을 정도의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결제수단을 함께 보유한다는 뜻이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업체나 특화된 고급 정보 제공사이트, 휴대폰이나 PDA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모바일이나 이동통신 콘텐츠 업체,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전자지불 업체, 사이버 카드 업체, 신용카드 업체 등 수많은 관련업체와의 제휴를 할 수 있는 사업영역 확대의 기회를 갖게 된다.

ERP(전사적자원관리), CRM(고객관계관리)으로 가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단계
빌링의 가장 큰 효과는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IT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 중의 하나이며 이제는 ERP(전사적자원관리)와 더불어 필수적인 구축 시스템이라고 일컬어지는 CRM(고객관계관리)으로 가는 기본적인 단계가 빌링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유료정보를 이용하는 유저들 즉, 자사 고객들의 1차 분석과정이 빌링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 자산의 집중
CRM과 같은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빌링을 구축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기업 내부적으로 자신들의 강점을 더욱 집중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유료정보를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결제 관련 업무는 기업의 수익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정보를 생산하기 위한 기획, 생산, 홍보, 판매 등을 담당하는 전 업무 부서와 관련되는 중대한 부분이다.
그러나 빌링의 구축을 통해 결제에 관한 모든 업무를 대행케 함으로써 기업의 자산을 본연의 사업에 집중화할 수 있게 된다.

콘텐츠 보유 업체가 가진 CMS 관련 영역과의 자연스러운 연동
빌링업체는 빌링의 특성상 콘텐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빌링업체는 빌링과 관련된 기술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해주는 CMS(콘텐츠관리솔루션)이나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전문 빌링시스템 업체의 빌링 구축은 유료화 콘텐츠 정책을 통해 수익모델과 결부시키고자 하는 콘텐츠 관련 업체들이 가진 콘텐츠 관리 솔루션 및 시스템과의 자연스러운 연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