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정의
판매시점 관리란 고객의 매출금액을 현장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던 금전등록기를 POS 시스템으로 대체하여 고객에게 매출금액을 제시하고 정산할 뿐만 아니라 유통사업 경영자에게 경영에 필요한 각종 영업/경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POS 시스템이란 매장에서 거래를 기록하고 금전을 보관하는 기능과 판매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 매체에 기록하거나 직접 입력하는 기능을 갖고 있고, 또 상품 또는 가격표상에 바코드심벌로 표시된 상품정보를 자동 판독할 수 있는 장치가 접속되어 있는 일종의 단말기이다.
이러한 판매시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 상품별 판매정보 및 매입, 대출입, 재고 관리 나아가 고객에 대한 판매정보, 해당지역의 구매성향 등의 각종 자료를 컴퓨터로 보내어 각 업무의 필요에 따라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하고 이를 전략 경영정보관리 시스템과 연동하는 유통사업의 종합경영정보 시스템을 이룰 수 있다.
판매시점 관리란 고객의 매출금액을 현장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던 금전등록기를 POS 시스템으로 대체하여 고객에게 매출금액을 제시하고 정산할 뿐만 아니라 유통사업 경영자에게 경영에 필요한 각종 영업/경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POS 시스템이란 매장에서 거래를 기록하고 금전을 보관하는 기능과 판매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 매체에 기록하거나 직접 입력하는 기능을 갖고 있고, 또 상품 또는 가격표상에 바코드심벌로 표시된 상품정보를 자동 판독할 수 있는 장치가 접속되어 있는 일종의 단말기이다.
이러한 판매시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 상품별 판매정보 및 매입, 대출입, 재고 관리 나아가 고객에 대한 판매정보, 해당지역의 구매성향 등의 각종 자료를 컴퓨터로 보내어 각 업무의 필요에 따라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하고 이를 전략 경영정보관리 시스템과 연동하는 유통사업의 종합경영정보 시스템을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