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정보/Business Aplication

SEM 정의

SEM 정의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전략적 기업경영)은 최고 경영자들이 기업의 경영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주주 또는 투자자들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가치중심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통합 분석용 애플리케이션 제품 툴과 프로세스를 말한다. 즉, 기업의 각종 경영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해 해결함으로써 올바른 기업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업 구조 전반에 걸쳐 전사적 정보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고위 경영진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SEM의 핵심은 기업경영정보의 명확한 분석 및 인식에 있다.

SEM은 EPM(Enterprise Performance Management : 기업성과측정관리)이란 용어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구성 솔루션은 다음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활동기준경영(Activity Based Management : ABM)와 균형성과측정기록표 (Balanced Scorecard : BSC) 그리고 가치중심경영(Value Based Management : VBM) 등 세가지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프레임웍 개념의 전략적 기업관리라고 할 수 있다.

SEM은 세가지 경영기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활동기준경영)

갈수록 복잡해지는 원가체계를 실제 활동에 근거를 두고 좀 더 정확한 원가 관리와 활동을 밝혀 프로세스의 성과 관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제까지 기업 원가체계의 기본을 이뤄온 인건비, 원자재비, 감가상각비 기준의 전통적인 원가 산출방식에서 벗어나 실제 제품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요구되는 서비스, 프로세스 등의 활동을 기준으로 원가를 산정하고 이를 관리하자는 것으로 정확한 원가정보를 바탕으로 가격결정, 제품믹스, 목표원가, 고객정책 등 전략적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각 조직 단위별 활동원가 분석을 토대로 품질관리, 원가개선 및 벤치마킹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동시에 실행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즉, ABC(Activity Based Cost : 활동기준원가)를 파악하고, ABB(Activity Based Budgeting : 활동기준예산)를 세우고, ABE(Activity Based Eval!uation : 활동기준평가) 평가를 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하는 것이다.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측정기록표)

현재 기업체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솔루션으로 기업 평가기준을 단순한 재무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네 가지의 핵심적인 관점(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조직학습)에 맞게 균형있게(Balanced)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까지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단순한 재무적 관점이 제공하는 기업의 성과를 사후에 관리하여 과거에 대해서는 상세한 내용을 제공하지만 미래에 대해서는 약간의 힌트만 제공하는 후행 지표가 아니라, 기업의 미래 성과를 예측하기 위해서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학습과 같은 선행 지표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 주요성과지표)를 도출하여 무엇이 기업의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VBM(Value Based Management : 가치중심경영)

기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목적을 주주와 투자자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는데 두고, 조직내의 모든 구성원이 내린 각자의 의사결정이 기업 전체 가치에 어떠한 공헌을 했는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의사결정에 반영토록 하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가치 평가에서부터 시작되고 기업의 현재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있는 시장, 고객, 경쟁사 등에 있어서 산업의 전반적인 매력도와 자사의 강·약점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그 후 금융시장 및 증권시장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인 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Method) 등을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미래 현금흐름 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량 강화 부분을 정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