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 정의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전사적 애플리케이션 통합)는 새로운 미들웨어를 이용해 비즈니스 로직을 중심으로 기업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전통적인 미들웨어가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포인트 투 포인트로 적용 했다면, EAI는 기업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시켜 필요한 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다.
B2B통합이란 기업과 기업, 기업과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와 마켓플레이스 사이에서 데이터와 서비스의 통합을 의미한다. 국내 IT 시장에서는 EAI는 기업내 통합으로, B2Bi는 기업간 통합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eAI(e-Business & Application Integration)는 기업 내 및 기업간 정보의 통합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영환경과 새로운 IT 기술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위한, e-Business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통합 솔루션을 말한다. EAI 를 간단히 말하면 기업내에 구축되어 있는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eAI = EAI + B2Bi 라고 할 수 있다.
EAI 기본 요소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과정을 담당하는 기본요소는 다음과 같다.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구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다.
eBusiness 속의 EAI에 대한 수요
기업의 IT 구축 흐름을 보면 회계, 인사, 생산관리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다가 최근의 ERP, CRM, SCM, DW 등 많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했지만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관리비용은 커져만 가고, B2B라는 e-Business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붙이는 작업은 기하급수[ 인터페이스 수 = N(N-1) ; N은 애플리케이션수 ]적으로 늘어간다.
애플리케이션간 연결 복잡도가 높을수록 연결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유지보수 비용은 커지고 업무환경개선을 위해 도입한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들은 투자대비 효과측면에서 100% 발휘되지 못했다는 시각이 기업에 확산되면서 INTEGRATION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로 나타났다. 도입된 시스템이 통합되지 못하고 각기 따로 기능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비효율성과 성능저하는 시급히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EAI는 기업내부 상이한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IT 솔루션이다. EAI 관련 솔루션 서비스 시장은 ERP, CRM, SCM 솔루션 도입이 가속화 되고, 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질수록 기업체의 EAI에 대한 수요는 급증할 것이다.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전사적 애플리케이션 통합)는 새로운 미들웨어를 이용해 비즈니스 로직을 중심으로 기업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전통적인 미들웨어가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포인트 투 포인트로 적용 했다면, EAI는 기업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시켜 필요한 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다.
B2B통합이란 기업과 기업, 기업과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와 마켓플레이스 사이에서 데이터와 서비스의 통합을 의미한다. 국내 IT 시장에서는 EAI는 기업내 통합으로, B2Bi는 기업간 통합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eAI(e-Business & Application Integration)는 기업 내 및 기업간 정보의 통합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영환경과 새로운 IT 기술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위한, e-Business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통합 솔루션을 말한다. EAI 를 간단히 말하면 기업내에 구축되어 있는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eAI = EAI + B2Bi 라고 할 수 있다.
EAI 기본 요소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과정을 담당하는 기본요소는 다음과 같다.
요소 | 역할 |
데이터브로커 | 서로 다른 형태의 데이터 통합을 위한 데이터포맷과 데이터코드 변환 |
메시징 통로 | 표준화된 데이터를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 |
어댑터 |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메시징 통로간 데이터 입출력 |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구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다.
방법 | 특징 | 장점 | ||||||||
Point-to-Point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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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I가 등장하게 된 중요 배경이 됨 | ||||||||
Hub & Spok (허브 & 스포크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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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sing Bus (메시징 버스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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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rid (하이브리드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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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요할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 가능 - 유연한 통합작업 가능 | ||||||||
Peer-to-Peer (피어투피어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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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s 속의 EAI에 대한 수요
기업의 IT 구축 흐름을 보면 회계, 인사, 생산관리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다가 최근의 ERP, CRM, SCM, DW 등 많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했지만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관리비용은 커져만 가고, B2B라는 e-Business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붙이는 작업은 기하급수[ 인터페이스 수 = N(N-1) ; N은 애플리케이션수 ]적으로 늘어간다.
애플리케이션간 연결 복잡도가 높을수록 연결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유지보수 비용은 커지고 업무환경개선을 위해 도입한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들은 투자대비 효과측면에서 100% 발휘되지 못했다는 시각이 기업에 확산되면서 INTEGRATION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로 나타났다. 도입된 시스템이 통합되지 못하고 각기 따로 기능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비효율성과 성능저하는 시급히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EAI는 기업내부 상이한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IT 솔루션이다. EAI 관련 솔루션 서비스 시장은 ERP, CRM, SCM 솔루션 도입이 가속화 되고, 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질수록 기업체의 EAI에 대한 수요는 급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