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카달로그 정의
전자카탈로그란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기업에 제공하는 수단이다.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전자적인 형태로 저장하여 교환하기 위한 전자문서를 말하며 상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동화상, 정지화상, 제작업체 URL, 연락처, 주문서 및 기업에 대한 기타 안내 등 기존의 인쇄물 형태의 카탈로그에 비하여 많은 내용으로 구성된다.
전자카탈로그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전자카탈로그는 상품정보를 전자적 방식으로 저장하고 교환함으로써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로는 크게 상품 자체를 나타내기 위한 상품 관련 정보, 거래될 상품의 거래 및 배송을 위한 정보, 상품의 제조 및 판매 업체에 관한 정보, 상품의 교환 및 환불을 위한 소비자 보호 정보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항상 들어가야 할 필수 정보들을 추출하여 공통 게시 항목으로 정하게 되며, 전자카탈로그는 다음과 같은 정보 들이 포함되어 있다.
전자카탈로그란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기업에 제공하는 수단이다.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전자적인 형태로 저장하여 교환하기 위한 전자문서를 말하며 상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동화상, 정지화상, 제작업체 URL, 연락처, 주문서 및 기업에 대한 기타 안내 등 기존의 인쇄물 형태의 카탈로그에 비하여 많은 내용으로 구성된다.
전자카탈로그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구분 | 내용 |
식별요소(ID) | 브랜드명, 제품명, 모델명 |
기본적 속성 | 카테고리, 단위속성, 가격정보 |
부가적 속성 | 제품설명, 광고적 요소 |
디스플레이 요소 | 제품사진, 동영상 등 구매결정에 필요한 시각정보 |
전자카탈로그는 상품정보를 전자적 방식으로 저장하고 교환함으로써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로는 크게 상품 자체를 나타내기 위한 상품 관련 정보, 거래될 상품의 거래 및 배송을 위한 정보, 상품의 제조 및 판매 업체에 관한 정보, 상품의 교환 및 환불을 위한 소비자 보호 정보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항상 들어가야 할 필수 정보들을 추출하여 공통 게시 항목으로 정하게 되며, 전자카탈로그는 다음과 같은 정보 들이 포함되어 있다.
분류 | 내용 |
상품관련 정보 | 상품분류, 상품명, 상품코드, 제조일, 상품설명 |
거래 및 배송관련 정보 | 가격(제조가/판매가), 통화단위, 세금정보, 결재방법, 배송 가능일, 배송방법, 부가요금 등 |
업체관련 정보 | 업체명(제조/판매/유통),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국적, 주소, 연락처 |
소비자보호관련 정보 | 환불/해약조건, 거래 제한조건(연령 등), 상품 제한조건(부작용, 호환성문제)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