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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신제품정보/e-Business

[e-Marketplace] e-Marketplace 정의

[e-Marketplace] e-Marketplace 정의

e-Marketplace에 대해서 간단히 정의해보면, ‘여러 기업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조건으로 다양한 구매방식에 의해 사고팔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가상 공간, 즉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공간을 대표하면서 새로운 B2B 닷컴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존에도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는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러한 거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러한 1:1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업 내에 있는 운영 시스템에서 벗어나 N:N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 외부에 독립적인 형태로 구축 운영되는 e-Marketplace를 통한 상호 시너지 효과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e-Marketplace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e-Marketplace란, 기업 간의 네트워크적 협력 (e-collaboration )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 supply chain ) 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 상의 새로운 시장’이다

기존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e-Marketplace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market maker라고 할 수 있는 중개자가 등장하여,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하는 형태를 띠는 것이다.
e-Marketplace의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수직적 e-Marketplace(Vertical Marketplace)
자동차 부품, 화학 부품, 전자 부품, 소비재 등 특정 수직 산업 안에서 구매자와 공급자의 상호작용을 자동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정보 교류를 중계하고 제품 카달로그, 경매, 익스체인지와 같은 시장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수직적 공급체인을 자동화한다. 수직적 e-Marketplace는 종종 현존하는 수요와 공급을 실시간으로 매칭시킴으로써 시장의 유동성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수평적 e-Marketplace(Horizontal Marketplace)
다양한 산업군을 포괄하며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예를 들면, MRO 구매, 여행 관리, 물류 서비스, 복사 서비스, 직원 서비스, 이익 관리 등이다. 주요 의도는 일반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워크플로우와 거래를 자동화함으로써 프로세스와 비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수평적 e-Marketplace는 종종 ERP시스템이나 인트라넷 기반의 구매 솔루션 같은 기업 내부 애플리케이션의 연장선 상에 있다.

상업적 e-Marketplace(Commerce Marketplace)
제품 또는 서비스 공급자 (예, 금융기관이나 공공 기관), 또는 사립단체(예, 의료인 협의회)들이 가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Branded Exchange이다. Market Manager는 구매자-판매자간 관계를 조정하고 가입자들의 구매량을 총합하여 공급자와 협상 시 유리한 가격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상업적 e-Marketplace는 동시에 시장 관리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료, 거래당 수수료, 커미션 등의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가상채널을 제공한다.


다음의 diagram은 e-Marketplace 솔루션의 일반적인 구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