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rketplace에 대해서 간단히 정의해보면, ‘여러 기업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조건으로 다양한 구매방식에 의해 사고팔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가상 공간, 즉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공간을 대표하면서 새로운 B2B 닷컴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존에도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는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러한 거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러한 1:1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업 내에 있는 운영 시스템에서 벗어나 N:N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 외부에 독립적인 형태로 구축 운영되는 e-Marketplace를 통한 상호 시너지 효과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e-Marketplace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e-Marketplace란, 기업 간의 네트워크적 협력 (e-collaboration )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 supply chain ) 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 상의 새로운 시장’이다 기존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e-Marketplace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market maker라고 할 수 있는 중개자가 등장하여,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하는 형태를 띠는 것이다. e-Marketplace의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수직적 e-Marketplace(Vertical Marketplace) 수평적 e-Marketplace(Horizontal Marketplace) 상업적 e-Marketplace(Commerce Marketplace) 다음의 diagram은 e-Marketplace 솔루션의 일반적인 구성이다. |
IT신제품정보/e-Business
[e-Marketplace] e-Marketplace 정의
[e-Marketplace] e-Marketplace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