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정보/e-Business

[DRM] WaterMarking 정의

[DRM] WaterMarking 정의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고 디지털화 된 컨텐츠(E-Book, 인터넷 TV, 이미지, 비디오, MP3 등)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이로 상업적인 모델이 점차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보호 기술에 대한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컨텐츠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료화가 단계적으로 필요한때,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원본과 똑같이 대량의 복사가 가능하고, 통신망의 발달로 아무런 제약 없이 다량의 배포가 가능하게 되어 고유한 개인의 창작물이 무분별하게 도용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실제로 인터넷상에서 MP3 파일 또는 동영상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들에게는 불법 복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안 될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 워터마킹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 되어진 것이다. 워터마킹이란 동영상, 음악,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등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저작자를 증명할 수 있는 도장, 서명, 지문, 상표나 마크 등을 삽입해 저작권 소유자의 허락 없이 복사, 배포, 재판매 하는 행위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워터마킹은 현재 디지털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이용되는 암호화(encryption)와는 다른 기법으로서 암호화는 정당한 키를 가진 사용자에 의해 복호된 데이터의 불법 배포를 방지할 수 없지만, 디지털 워터마킹은 워터마크라고 하는 저작자 정보, 또는 이용자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 내에 분리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삽입시켜 둠으로써 불법 배포를 한 사용자를 특정하거나 자신의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이러한 지적 재산권 보호를 위한 기술일 뿐만 아니라 그 응용분야에 따라 불법 유통을 추적할 수 있는 디지털 지문(fingerprinting), 디지털 데이터의 인증(authentication) 및 무결성(integrity), 그리고 라벨링(labeling) 등과 같은 분야에도 응용할 수 있어 앞으로 워터마킹 시장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