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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성공전략/온라인마케팅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메일 마케팅 체크리스트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메일 마케팅 체크리스트
저자: Jeanne Jennings


올해 초 필자는 카피 라이터,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이메일 마케팅 관련 프리랜서 등으로 구성된 이메일 마케팅 에이전시를 설립하였다. 광고주들과 함께 전체적인 이메일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사항에 대하여 계획하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일을 하는 에이전시이다. 이러한 에이전시 측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광고주 측에 직접 소속되어 일하는 것과는 또 다르다. 이메일 마케팅에 있어 핵심 고려 사항은 ‘고객’이나 에이전시 측에서는 광고주 또한 고객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마음에 드는 것이 일차적인 문제가 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필자는 이번 컬럼을 통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해왔던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하는 팀이 알아야 할 몇 가지에 대하여 기고하고자 한다.

이메일 디자인은 이미지가 전부가 아니다(Make Your Design Work for You)

효과적인 이메일 디자인은 비단 훌륭해 보이는 외양만이 아니라 그 이상의 무엇가를 담고 있어야 한다. 즉, 이메일 마케팅 전략의 궁극적인 목적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이메일 디자인과 잘 어울려야 한다. 이렇게 디자인된 이메일은 수십 장의 보고서 보다 더 효과적인 전달 수단이 된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HTML 형식으로 이메일을 디자인 할 때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기 위해 많은 이미지를 사용하려 한다. 하지만 많은 이미지의 사용은 오히려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왜냐하면 웹 페이지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파일 사이즈를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경우에 따른 적정 파일 사이즈이다.


모뎀을 사용하는 이메일 수신자 혹은 Business-to-consumer(B2C) 메일일 경우: 파일 사이즈 30KB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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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뎀보다 속도가 빠른 랜이나 케이블을 사용하는 수신자 혹은 Business-to-Business(B2B) 메일일 경우: 가능한 60KB 이하

절대 100KB를 넘기지 말라. 바이러스성 메일로 필터링 되어 당신의 이메일이 처음부터 읽히지 않을 수 있다.


디자이너는 온라인 환경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Getting the Most From a Designer)


당신의 이메일 마케팅 전략의 궁극적인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는 디자이너와 작업을 같이 하라. 그렇게 하면 온라인 회의라 하더라도 이메일 디자인에 대하여 의견을 조율하는데 있어 온라인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는 디자이너와 직접 만나 씨름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디자이너가 이메일의 특성과 온라인 환경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디자이너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필히 이해시켜야 한다. 필자가 아는 어떤 한 회사는 회사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사내에서 팀을 하나 조직했는데 불행히도 온라인 환경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결국 웹 사이트는 디자인 상으로 훌륭했으나 나중에 각각의 페이지마다 로딩 되는 시간이 엄청나게 길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낭패를 보고 말았다.

만약 당신과 같이 작업하는 디자이너가 HTML 코딩을 할 줄 모른다면 차라리 비용이 조금 더 추가되더라도 프로그래머에게 코딩을 맡기는 것이 낫다. 결과적으로 HTML 코딩으로 인해 디자이너와 소모하게 될 시간이 비용이 더 드는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코딩보다는 포토샵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메일 디자인의 핵심은 신뢰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수신자들이 원하는 핵심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데 있다. 다음은 그에 따라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다.

1) 브랜드 명이나 로고 등이 자리하는 이메일의 헤더(Headers) 부분
2) 이메일 배경색상: 사소한 것 같지만 이메일 메시지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것이다.
3) 개인화되고 고객 맞춤화된 그래픽 처리


디자이너는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메일 디자인에 있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해주는 것 이상의 그래픽 사용은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1) 텍스트를 돋보이게 하는 이메일 배경 색상/이미지 선정: 배경 색상과 배경 이미지를 잘못 사용하면 스팸메일로 필터링 되거나 수신자가 이메일 내용을 읽기 힘들어 할 수 있다.
2) 심플하고 귀여운 아이콘 사용: 텍스트만의 지루함을 없애 준다.
3) 언제나 명심할 것은 그래픽은 메시지를 전달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다.


카피도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의 일부이다(Review Copy in the Design Before Any Major Change)

한 예를 들어 보자.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서 작성한 카피가 있다. 카피 자체만 보면 메시지가 매우 잘 표현되어 만족스런 마음으로 이메일 디자인 포맷에 통합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런데 막상 이메일 디자인 포맷과 통합을 하다보니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과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왜 그럴까? 문제는 카피도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의 일부라는 것을 알지 못한데 있다. 이메일에 들어가는 카피는 카피 자체만으로도 효과적으로 표현되어야 하지만 텍스트 디자인으로써의 구실도 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카피를 작성했다면 같은 카피 문구라도 시각적으로 매우 다르게 보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메일에 들어갈 카피 작성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무엇인가.

되도록 짧게! 간결하고 명확한 문단과 메시지이어야 한다.

굵은 활자체를 남용하지 말라.

핵심가치를 키워드로! 이메일 수신자가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강조하라. 최소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이퍼링크를 적용해서 말이다.

필자의 경우 내부적인 수정 작업을 거친 카피 초안을 다음 두 가지 이유로 광고주에게 디자인의 일부로써 보고한다.

첫째, 카피 자체만의 완성을 위한 시간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이메일 마케팅 에이전시 초기에 필자의 팀은 카피의 완성을 위하여 내부적인 수정 작업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다. 하지만 그만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간결하고 명확하고 효과적인 카피가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군더더기가 붙는 것이었다. 카피의 수정 작업은 그것을 이메일 디자인 포맷에 통합했을 때 효과적으로 눈에 띌 수 있도록 다듬는 작업이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내부적인 수정 작업은 시간 낭비였던 것이다.

둘째, 이메일 마케팅에 있어서 카피 자체만으로는 효과적인 전달이 힘들다. 필자의 경험으로 같은 카피라도 광고주에게 카피만 프레젠테이션하였을 때와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 포맷과 통합하여 프레젠테이션하였 때 반응이 달랐다. 카피 하나만을 봤을 때의 반응보다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 포맷을 봤을 때 반응이 좋았던 것이다.

또한 이메일을 통해 광고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훌륭한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카피 하나로는 불가능한 일이기도 한다.

또 하나의 팁: 다른 에이전시에서 디자인한 이메일 레이아웃이나 당신이 받아보고 있는 이메일 중 좋은 것이 있다면 스크랩하여 벤치마킹하라.

그래도 카피는 중요한 것이다(Be Sure You or the Copywriter Knows E-Mail Writing)

필자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온라인 환경을 이해하는 디자이너는 이메일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카피 라이터에게는 그다시 중요한 조건이 아니기도 한다. 실력있는 카피라이터는 훌륭한 카피를 만든 다음에도 이메일 디자인 포맷에 맞게 다시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실력 있는 카피 라이터에게 온라인 환경을 이해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나 훌륭한 카피를 만드는 능력은 가르치기 힘든 일이다